장염
설사가 심하지 않을 때는 이렇게
설사가 심하지 않을 때는 먹는 것을 그다지 가릴 필요가 없습니다.
모유나 분유를 먹는 아이는 물론 생우유나 밥을 먹는 아이도 평소 먹던대로 주면 됩니다.
다만 기름기가 많거나 너무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이 많은 주스나 음료수는 오히려 설사를 심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피합니다.
주스를 주고 싶을 때는 물을 반 정도 섞어 희석한 후 주십시오.
바나나나 익힌 사과를 주셔도 괜찮습니다.
그렇더라도 초기에는 전해질 용액을 사용하면서 차츰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토하는 것이 동반될 때는 토하는 것에 준해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 먹는 아기가 설사를 할 때는?
모유는 엄마의 몸에서 만들어진 아이의 몸에 가장 적합한 음식이므로,
설사할 때 먹여도 장에 그리 큰 부담을 주지는 않습니다.
간혹 물젖이라 아기가 설사를 한다고 모유를 끊는 엄마도 있습니다만,
이것은 우유를 먹는 아기보다 모유를 먹는 아기의 변이 묽어지는 데서 비롯된 오해입니다.
설사를 한다고 모유를 끊으면 안됩니다.
설사가 아주 심한 경우 소아과 의사의 판단 아래 일시적으로 모유를 끊고,
전해질 용액만 먹이다가 몇시간 후 다시 모유를 먹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유 먹는 아기가 설사를 심하게 할 때는 반드시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설사가 좀 심할 때는 이렇게
처음 24시간 정도는 음식 조절이 제일 중요하지만, 24시간 이상 엄격하게 음식을 제한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아이의 설사가 심하면 당연히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집에서는 다음의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 무엇보다 수분 공급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설사를 하면 몸에서 수분이 다 빠져나갑니다.
급성 설사를 하는 병은 원인 치료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탈수를 막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 수분 보충용으로 제일 좋은 것은 전해질 용액입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는 설사 초기에 전해질 용액을 분유 대신 먹입니다. 먹이의 양은 아기가 먹을 수 있는 만큼이면 됩니다.
이유식을 하는 아기에게는 쌀 미음을 먹여도 됩니다.
이 전해질 용액과 죽은 보통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는 먹이며, 이 때 죽을 제외한 나머지 고형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모유를 계속 먹이는데, 처음에는 조금씩 먹이다가 서서히 양을 늘립니다.
- 설사를 한다고 모유를 끊으면 안됩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가 설사를 하는 경우, 대개는 계속 모유를 먹여도 됩니다.
다만 설사를 좀 많이 하는 경우 초기에는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먹이는 양을 줄였다가 서서히 늘려가야 합니다.
모유를 먹일 때 처음에는 2~3분 동안만 먹이고, 서너 시간 간격으로 1~2분씩 수유 시간을 늘려갑니다.
- 분유나 생우유는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랫동안 식사를 제한하면 안됩니다.
주의! 설사약을 함부로 먹이지 마세요!
만 두살 이전의 아기에게 소아과 의사의 진찰과 처방 없이 설사약을 함부로 먹이면 안됩니다.
이런 약들을 함부로 사용하면 안그래도 아픈 장에 더 심한 손상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장을 마비시켜 회복을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소아과 의사의 처방 없이 설사약을 함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